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계엄문건 진실 규명이 본질…보고 경위도 조사"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계엄령 문건 논란과 관련해서 문제의 본질은 문건의 진실을 밝히는 거라고 말했습니다. 국회에서 문건 보고를 놓고 진실 공방을 벌인 송영무 국방장관과 관련자들의 잘못도 따져보라고 지시했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계엄령 문건 보고를 두고 국회 국방위에서 벌어진 송영무 국방장관과 기무사 간부들 간의 날 선 공방.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공방까지 벌어져 국민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제의 본질은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밝히는 거라고 규정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왜 이런 문서를 만들었고 어디까지 실행하려고 했는지를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최우선적인 과제는 합동수사단의 철저한 수사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일로 기무사 개혁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며 기무사 개혁 TF가 이미 검토를 많이 한 만큼 개혁안을 서둘러 제출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문건의 보고 경위도 조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계엄령 문건 보고와 관련된 사람들의 잘잘못을 따져봐야 한다며 송영무 국방장관도 언급했습니다.

기무사 개혁 TF의 보고 뒤 책임의 경중을 판단하고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는데 조사 결과에 따라 송 장관을 교체할 수도 있단 뜻으로도 해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