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뷰티 이어 책까지 접수…'이런 책 어때요?' 북튜버 인기

<앵커>

요즘 패션이나 뷰티, 일상생활까지 다양한 분야를 영상으로 풀어내는 스타 유튜버들이 인기지요. 최근에는 책을 소개하는 유튜버, 일명 '북튜버'들이 화제입니다.

조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책 내용을 3분 정도로 정리해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설명하는 영상을 한 주에 3번 정도 올립니다.

[이가희/'책읽찌라' 운영자 : 직장에서 늦게 돌아와서 피곤하고 에너지가 없으니까 책까지 잘 안가잖아요. (그런 분들을 위해) 더 좋은 질문, 생각을 한 번 해보게 되는 콘텐츠를 찾고 있어요.]

싱어송라이터 김겨울 씨의 겨울서점은 책 택배를 풀어보거나 책 사은품을 비교하기도 하고 온라인 독서모임을 갖기도 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합니다.

[김겨울/'겨울서점' 운영자 : 책을 되게 좋아하는데 주변에 이 얘기를 할 사람이 없다, 독서모임 나갈 시간도 없고 이런 분들은 (유튜브를 통해) 이 사람이랑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이런 느낌을 좀 더 확실하게 받으시는 것 같고.]

책의 복잡한 내용을 그림으로 요약해 전하는 '책그림'은 구독자가 10만 명이 넘습니다.

지식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스타일의 북튜버가 인기를 끄는 건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또 한 해에만 7만여 종의 신간이 쏟아져 나오지만 상당수가 그냥 묻혀버리는 상황에서, 책을 발굴하고 알리는 북튜버를 출판업계도 반기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