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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 업계 연이은 '비방 마케팅'…선두 쫓는 2등의 조바심?

<앵커>

가전업계의 라이벌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프리미엄 TV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엘지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이른바 비방 마케팅을 펼치면서 시작된 건데 여기에 어떤 배경이 숨어있는지 한승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삼성전자가 자사 유튜브 계정에 올린 실험 영상입니다.

12시간 쉬지 않고 켜놨더니 자신들의 제품과 달리 올레드 기술을 이용한 TV에는 잔상이 남는다는 내용입니다.

올레드 TV를 주력으로 삼는 LG를 겨냥한 것입니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점유율이 LG와 소니의 절반에 불과한 삼성이 도발적인 마케팅에 나섰다는 분석입니다.

비교와 비방 사이의 경계를 넘나드는 이런 마케팅은 선두를 추격하는 업체들이 흔히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LG전자는 최근 새 스마트폰을 내놓으면서 공책을 찢고 펜을 부러뜨리는 등 삼성의 갤럭시노트를 겨냥한 광고를 내보냈습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의 음성인식 비서, Siri를 비방하는 광고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명천/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합리적 비교가 이뤄졌을 때에는 소비자들이 공감하겠지만, (단순히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모으기 위한 시도라면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경쟁사 TV 비방 논란에 대해 삼성전자는 사실을 그대로 보여준 것일 뿐이라는 입장인 반면 LG전자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국내 기업이 이렇게까지 해야 하냐며 불편한 기색을 나타냈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유미라, 화면출처 :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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