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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광고…"제도 개선 방향 연내 결정"

<앵커>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지상파에만 차별적으로 금지된 중간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랐습니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제도 개선 방향을 올해 안에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6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선 내년부터 시작될 지상파 UHD 방송의 막대한 재원 마련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박대출/새누리당 의원 : 2018년 평창 올림픽도 UHD 중계를 계획하고 있는데, 재원 마련이라든지 준비는 잘 되고 있습니까?]

[오세정/국민의당 의원 : (UHD를 위해) 내년에 1,780억 원을 투자해야 하는데, 작년에 지상파 총 순수익이 1,000억 원 조금 넘는 정도란 말이에요. 이것을 도저히 감당을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원 마련을 위해 세계 유례없이 지상파 방송사에만 금지된 중간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지난해 도입한 광고총량제 등이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난 만큼 시급히 결단해야 한다는 겁니다.

[추혜선/정의당 의원 : 지상파 방송사의 중간광고, 결단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중간광고가) 급속도로 빠지고 있는 (전체)방송광고(시장)의 재원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 아시죠?]

[신상진/국회 미래방송위원장(새누리당) : 중간광고를 다 없애든가 아니면 형평성에 맞춰서 (허용)하든가 뭔가 원칙이 있어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인데…이런 문제들에 대해 (방송통신위원장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도 올해 안으로 검토 시한을 못 박았습니다.

[최성준/방송통신위원장 : 올해 광고제도 개선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CJ E&M 등 일부 유료방송사가 광고 결합판매 등 사회적 책임은 지지 않고 중소 방송사의 매출을 가져가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 영상편집 : 이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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