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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잡기 전쟁 해소될까?…'심야 콜버스' 등장

<앵커>

심야의 택시 승차난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대책이 나왔습니다만, 버스가 끊긴 뒤에는 여전히 택시 잡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틈새 시장에 심야 콜버스라는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했는데요, 정부가 택시업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조건부로 운행 허가를 내주기로 했습니다.

심우섭 기자입니다.

<기자>

늦은 밤마다 택시 잡기 전쟁이 벌어지는 서울 강남역.

지난해 말부터 시범 운행 중인 심야 콜버스를 불러봤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가까운 정류장과 목적지 정류장을 입력하니 그 방향으로 지나는 버스가 9분 만에 도착합니다.

[김영수/'콜버스' 이용객 : (택시로) 몇 정거장만 가면 5천 원 이상 나오는데 절감할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고…]

국토교통부는 여객자동차법 시행규칙을 고쳐 이런 심야 콜버스 운행을 전면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영업시간은 오후 10시부터 새벽 4시까지가 유력합니다.

국토부는 전세 버스 가운데 영업용으로 허가를 받은 11인승 이상 승합차에만 콜버스 운행을 허가할 방침입니다.

요금은 운영업체가 자율적으로 정하되 5천 원을 넘지 않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권병윤/종합교통정책관 : 국토교통부는 심야시간대 이용자들의 교통편의를 위하여 택시도 콜버스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적 틀을 만들 계획입니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택시 기사 : 대안도 없이 무조건 새로운 것만 만들어 놓아서 기존의 택시 기사들은 굶어 죽으란 얘기잖아요.]

관련법 개정안이 내일(25일) 입법예고되면 이르면 다음 달부터 심야 콜버스가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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