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불황에…브랜드 보다 '가성비' 좋은 PB제품 선호

<앵커>

가격 대비 성능을 요즘 가성비라고 하는데요, 불황 속에서 가성비가 뛰어난 마트 자체 상품 PB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주부 박경희 씨의 부엌 찬장을 들여다봤습니다.

즉석식품과 김, 꽁치캔까지 먹거리 상당수가 대형마트 자체브랜드, PB 상품입니다.

휴지와 우유, 물도 마찬가지입니다.

[박경희/주부 : 뛰어나진 않지만 부족하지도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격도 저렴하다 보니까, 10-20% 정도 줄었던 것 같아요, 비용이.]

가격은 싸고 품질은 엇비슷해 PB상품을 찾는 주부들이 크게 늘어난 겁니다.

똑같은 규격, 똑같은 양의 제품 4가지를 구매했을 때, 대형마트 자체브랜드 제품을 담은 이쪽 장바구니가 36%가량 저렴했습니다. 이런 미용티슈 2개를 더 살 수 있는 금액입니다.

가성비를 면밀히 따지는 소비 패턴은 편의점의 상품 진열도 바꿔 놓았습니다.

1천 원짜리 커피에 직접 구운 빵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한 편의점 업체는 전체 상품의 31.5%를 자체 브랜드 제품으로 갖췄습니다.

[이준영/상명대 소비자주거학과 교수 : 지나치게 높은 스펙보다는 적정한 품질을 제공하고 그 안에 핵심 가치를 가진, 그런 제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높아진 정보력을 바탕으로 이름보다는 제품의 실제 가치를 따지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