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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옥죄는 규제 풀어야"…광고 제도 개선 시급

<앵커>

경기 침체로 방송 광고 시장이 크게 위축되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 재원 마련하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게 지상파 방송의 현실입니다. 오늘(13일) 정부가 방송 광고를 옥죄는 묵은 규제를 개선하기 위한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유성재 기자입니다.

<기자>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는 스마트 기기는 광고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전체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 비중은 해마다 급격히 늘어 지상파 방송사들을 이미 따라잡았습니다.

이로 인해 지상파의 제작 기반이 크게 위축됐지만, 방송 광고 시장은 수십 년째 낡은 규제에 묶여 있습니다.

오늘 공청회에서 정부는 지상파 광고 총량제 도입 등 지난해 말에 마련한 광고 규제 개선안을 설명했습니다.

[반상권/방송통신위원회 방송광고정책과장 : 증대된 방송 광고 매출액이 경쟁력 있는 방송 콘텐츠 제작에 투입되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론 시민 단체들은 지상파 방송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공감했습니다.

[추혜선/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 : 무료 보편 서비스 영역인 지상파의 물적 토대가 안정화되는 부분은 시청자 입장에서 이견의 여지가 없습니다.]

유료방송 측은 광고 제도를 자신들에게 더욱 유리하게 바꿔달라고 요구했고, 신문협회는 공청회는 물론 개선안 자체에 반대한다며 퇴장했습니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허용된 광고 시간 안에서 광고 위치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원식, 영상편집 : 김종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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