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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연말정산 또 오류…280만 명 '짜증'

<앵커>

올해 연말정산 때문에 가뜩이나 답답한데 직장인들을 더 화나게 하는 일이 있습니다. 카드회사들이 280만 명의 사용 금액을 잘못 입력한 겁니다. 제대로 돌려받으려면 연말정산 서류를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권애리 기자입니다.

<기자>

이 직장인은 카드사로부터 문자 한 통을 받았습니다.

고속버스 승차권을 살 때 사용한 금액을 일반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잘못 분류했다는 겁니다.

[연말정산 오류 발생한 직장인 : (서류 접수를 새로) 하자니 부담스럽고 안 하자니 좀 아깝고… 서류 접수하는 상황 자체가 부담스러운 것 같아요.]

이렇게 대중교통 사용분을 누락한 카드사는 BC 카드에 이어 삼성과 하나 등 3개사입니다.

누락된 사람이 모두 270만 명, 996억 원에 이릅니다.

[카드사 관계자 :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되는데 (대중교통이나 전통시장) 가맹점 여러 개 있는 걸 자체적으로 판단해야 되니까 한계가 있다는 거죠.]

삼성카드는 또, 자사의 포인트 서비스와 연계된 휴대전화 단말기 구입 건을 물품 구입액이 아니라 통신비로 잘못 분류해 공제대상에서 누락시킨 사실을 뒤늦게 발견했습니다.

올해 연말정산분 12만 명, 416억 원뿐 아니라, 지난해에도 6만 5천 명, 219억 원이 누락됐습니다.

올해 사용분은 국세청에 새로 통보할 예정이지만 지난해 사용분은 피해 보상 방법을 지금부터 찾아야 하는 상황이어서 연말정산을 둘러싼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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