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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질뻔한 환급액…카드사 잇따른 연말정산 오류

<앵커>

카드회사가 연말정산 정보로 국세청에 잘못 전달한 사례가 잇따라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연말정산 때문에 마음 불편한 분들 많은데, 또 번거로운 일이 생겼습니다.

엄민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류가 발생한 건 서울 남부터미널 등 고속버스와 시외버스터미널 6곳에서 쓰인 BC카드 사용액입니다.

BC카드가 버스표를 사는 데 쓴 돈을 대중교통 사용액이 아니라 일반적인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분류한 겁니다.

대중교통 사용액은 공제율이 30%인 반면 신용카드 사용액은 공제율이 15%여서 그대로 두면 환급액이 줄어듭니다.

분류가 잘못된 BC카드 사용자는 170만 명, 금액은 650억 원 정도입니다.

[이강혁/BC카드 사업지원부문장 : 새로운 가맹점 번호가 생성됐는데, 그 가맹점 번호를 저희가 실수로 빠뜨렸습니다. 다행히 지금이라도 알게 돼서 금전적 피해는 없습니다.]

신한카드에서도 전통시장에서 사용한 돈이 일반적인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분류되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전통시장 사용액 역시 일반 신용카드 사용액보다 2배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박기웅/카드 사용자 : 현대카드사에서는 전통시장이 표기가 됐는데 똑같은 상가에서 사용한 금액인데 신한카드사에서는 일반으로 분류된 내역을 확인했습니다.]

분류가 잘못된 카드 사용자는 640명, 금액은 2천400만 원이라고 신한카드는 밝혔습니다.

카드사에서 오류 발생을 통보받은 사용자 가운데 이미 연말정산 서류를 낸 사람들은 수정한 서류를 다시 제출해야 환급액이 줄어드는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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