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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시식행사 비용 떠넘기기 '甲의 횡포'

<앵커>

롯데마트가 식료품 매장 시식행사 비용을 납품업체들에게 모두 떠넘겼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습니다. 납품업체들은 갑의 횡포에 울며 겨자 먹기로 비용을 부담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이호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롯데마트의 창고형 할인매장 빅마켓입니다.

후발주자인 빅마켓은 매출을 높이기 위해 시식행사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지난해 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영등포점 등 4곳에서 치른 시식행사만 무려 1천 400회에 이릅니다.

문제는 비용입니다.

16억 500만 원이 들어갔는데 납품업체 149곳에 모두 떠넘긴 것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행사는 롯데마트 측에서 일방적으로 기획해놓고 비용은 한 푼도 부담하지 않았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납품업체 관계자1 : 빅마켓쪽이 매출이 처음에 오픈해서 저조했었나 봐요. 그쪽에서는 좀 많이 요구하더라고요. 저희는 어쩔 수 없이 진행해야 되는 경우죠.]  

대형 유통업체의 판촉비용 떠넘기기는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납품업체 관계자2 : 구두로 하기 때문에 증거를 못 찾는 거예요. 그리고 업체들은 여기에 대해서 영원한 을이니까.]  

롯데마트 측은 납품업체가 제품 판촉을 위해 자발적으로 시식행사를 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정위는 롯데마트 측의 주장이 근거가 없다며 시정명령을 내리고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공정위는 또 납품업체들로부터 납품가격 같은 경쟁사와의 거래정보를 받아낸 이마트와 현대백화점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각각 과징금 2억 9천만 원을 부과했습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최은진, VJ : 정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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