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금이 절반 이상?…'배꼽이 더 큰' 휘발유 가격

<앵커>

휘발유 1리터 가격 안에 세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기름 생산 원가는 내려가고 있는데 세금은 그대로이기 때문입니다.

김용태 기자입니다.

<기자>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서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보통 휘발유 1리터에 부과된 세금은 969.27원으로 조사됐습니다.

업계의 세전 휘발유 평균 가격 899.87원보다 높습니다.

휘발유 소비자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몫은 51.9%까지 커졌습니다.

세전 휘발유 가격은 계속 떨어지는데 세금은 가격 변동에 관계없이 고정됐기 때문입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소비자원과 함께 주요 가격비교 사이트 운영실태를 점검한 결과 정보가 대체로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가 가격비교 사이트에 나온 상품을 클릭했을 때 판매 사이트의 같은 가격 같은 상품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평균 98%에 달했습니다.

---

앞으로는 김치냉장고에 실제로 어느 정도의 김치가 들어가는지 표시해야 합니다.

국가 기술표준원은 김치냉장고에 김치 저장용기의 총 용량을 별도로 표기하도록 국가 표준을 고쳐 오는 12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고기·음료 등을 보관하는 보조 공간과 김치 저장용기 사이의 자투리 공간까지 포함하는 전체 내부 공간의 크기만 표시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은 정확히 어느 정도의 김치가 들어가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