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하나 낳아서 잘 기르자라는 광고가 이제는 둘이 함께 자라야 좋다는 내용으로 바뀌었습니다.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입니다.
권애리 기자입니다.
<기자>
자녀가 둘이어야 어울려 사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내용의 출산장려 광고입니다.
두 자녀를 낳을 것을 권유하는 이 광고는 오늘(1일)부터 지상파 4개 채널에서 연말까지 100회 이상 방송됩니다.
[1964년 대한뉴스 : 덮어놓고 낳다 보면 거지 꼴을 못 면한다.]
[1986년 인구억제 캠페인 : 3자녀 이상 가정에는 3번째 자녀가 출생할 때부터 주민세와 의료보험료를 추가 부담시킬 방침입니다.]
다자녀 출산을 억제하던 광고 이후 30년 만에 출산장려 광고가 만들어진 겁니다.
[김찬옥/서울 양천구 : 광고하고 나면 그게 끝이잖아요. 둘 이상을 낳으면 이에 맞는 혜택을 좀 더 줘야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유럽 국가들처럼 남성의 육아휴직을 폭넓게 지원하고 다자녀 가정에 실질적인 혜택이 많아져야 출산율이 올라갈 거라는 게 전문가들 이야기입니다.
[오승연/보험연구원 연구위원 : (유럽국가 출산율 제고는) 일과 가정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이고, 공공 육아시설도 잘 되기 때문이에요. 그런 식으로 정책을 펴야 하는 게 2가지 핵심이에요.]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여성 1명이 나을 수 있는 자녀 수를 OECD 평균인 1.71명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추가 지원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