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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막히는 도심 터널…발암물질 벤젠 검출

<앵커>

운전하시다 터널 들어가실 때 차 창문 닫으시는지요. 저희가 실험을 해 봤는데 차가 막힐때 터널 내부에서 벤젠 같은 발암물질이 기준치보다 최대 5배까지 검출됐습니다.

조기호 기자의 취재 보시죠.

<기자>  

퇴근길 정체가 시작된 서울 남산 1호 터널 앞입니다.

터널 안에 들어가면서부터 20분 정도 내부 공기를 포집했습니다.

그리고 공기 성분을 분석했더니,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의 농도가 기준치보다 5배 많이 검출됐습니다.

장기간 노출되면 뇌손상을 줄 수 있는 발암성 물질인 톨루엔과 에틸벤젠도 각각 세제곱미터당 128, 103마이크로그램이나 나왔습니다.

초미세먼지는 대기 기준보다 최대 3배 이상 검출됐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긴 홍지문 터널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남산 1호 터널보다 10분 정도 덜 막힌 홍지문 터널의 오염물질 농도가 상대적으론 적었습니다.

벤젠은 기준치를 밑돌았지만 초미세먼지는 기준치의 2배 이상 검출됐습니다.

정체가 심할수록 차량이 터널에 오래 머물게 되고 발암물질 농도도 그만큼 높아진다는 게 수치로 입증된 겁니다.

[김조천/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 환기가 굉장히 잘 되면 모르겠지만, 그것도 잘 안되는 상황에서 차들이 일렬로 늘어서 있으면 오염농도가 상당히 누적돼서…] 

이번엔 터널에 갇힌 유해물질이 차량 내부로 얼마나 들어오는지 알아봤습니다.

차량 1대는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상태로, 다른 1대는 차단된 상태로 설정한 뒤 차량 안에 벤젠 농도를 살펴봤더니, 전자의 경우 터널에 있던 벤젠의 70% 정도가, 후자는 30% 정도가 차량 안으로 유입됐습니다.

국내 터널에는 발암물질을 측정하거나 제거하는 장치가 아직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선 터널 통과 때 반드시 유리창을 닫고 공기유입을 차단한 상태로 맞춰 유해물질이 스며드는 걸 최대한 줄일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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