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의 주요뉴스

1. 박근혜 대통령이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했습니다.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내정됐습니다. 사회 부총리를 겸하는 교육부 장관에는 김명수 한국교육학회 회장이 발탁됐습니다. 경질 대상으로 꼽혔던 해양수산부 이주영 장관은 유임됐습니다.

2.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강연과 칼럼에서 밝힌 일본의 과거사 보상 문제와 친일파 발언을 두고 또 논란이 벌어졌습니다. 문 후보자는 한일 외교 교섭 상황을 잘 알지 못해서 개인 의견을 밝힌 거라고 해명했습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청문회에서 직접 해명을 들어보자는 입장이지만 내부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자진사퇴나 지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3. 유병언 씨 도피를 도운 것으로 지목된 이른바 '신 엄마'가 검찰에 자수했습니다. 유 씨의 친형은 금수원 근처에서 긴급체포 됐습니다.

4. 브라질 월드컵이 한 달 간의 열전에 들어갔습니다. 개막전에서는 개최국 브라질이 크로아티아에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닷새 앞으로 다가온 러시아전에 대비한 훈련에 몰두했습니다.

5. 나흘째 때아닌 여름우박에 돌풍까지 계속돼서 농작물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주말인 내일(14일)부터는 맑고 더운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6. 특급호텔들이 고급 렌터카로 손님들을 실어나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다운 서비스가 아니라 요금을 받으면서 사실상 택시처럼 운영하는 겁니다. 불법입니다.

7. 5만 원권 지폐가 나온 지 5년, 시중에 유통되는 돈의 70%가 5만 원권일 정도로 수요가 커졌습니다. 그런데 환수율은 지난해 말 기준 50%에도 못 미치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금고나 어딘가에 꽁꽁 숨어 있다는 얘기입니다.

8. 미국 CIA가 북한 김정은 암살을 시도한다는 내용의 미국 영화 예고편이 공개됐습니다. 코미디 영화이기는 하지만 북한 지도자의 암살이란 소재 자체가 자극적이어서 북한의 반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