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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콜 성희롱 전화, 1통만 해도 고소

<앵커>

온갖 괴롭힘과 욕설에 시달리는 다산 콜센터 상담원들, 서울시가 이들을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전화로 한 번이라도 성희롱을 하면 바로 고소하기로 했습니다.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다산 콜 센터에 걸려오는 상담전화는 하루 평균 3만 건입니다.

상당수 전화가 폭언이나 협박이고, 

[악성 민원인 : 번지까지(알려줘야해?)… 너 이름 뭐야? 너 팀장 바꿔.]

성희롱 전화도 많습니다.

[악성 민원인 : 나 누나 목소리 들으면서 자고 싶어. (저희는 시민에게 목소리를 들려주는 기관이 아닙니다.)]

이런 악성 민원전화가 하루 30건이 넘습니다.

감정노동자의 30%는 자살 충동을 느낀 적이 있고, 38.6%는 우울증 등으로 심리상담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서울시 다산 콜센터는 성희롱 전화는 단 한 차례, 폭언이나 협박 전화 세 번이면 민원인을 바로 고소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감정노동자의 피해 구제를 위한 법적 제도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김현주/이화여자대학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 산업안전보건법에는 근로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그 조치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 중에 아직 까지 감정 노동은 포함돼 있지 않고요.]

감정노동자의 정신질환을 산재로 인정하는 법안과 사업주의 책임을 강화하는 법안은 지난해 발의돼 국회 상임위에 계류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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