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직장인 퇴직연금 수익률 0%대…노후 대비 비상

<앵커>

매달 적립하고 있는 퇴직연금,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셨습니까? 올 들어 3분기 연속 0%대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송인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직장인 김동연 씨는 3년 전, 은행 퇴직연금 상품에 가입했습니다.

가입 당시에는 수익률이 연 6%대였지만 올 들어 3분기 연속 0%대에 머물며 연간 전체로도 3%대에 불과할 걸로 예상됩니다.

[김동연/퇴직연금 가입 직장인 : 어떻게 미래를 보고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지 자체에 대한 생각이 안 들기 때문에 막막하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퇴직연금 유치 초기에 앞다퉈 높은 수익률을 보장했던 금융기관들이 역마진이 커지자 이제는 줄줄이 보장 수익률을 낮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익률이 낮은 이유는 금융기관들이 자산 운용을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미국과 호주 등 OECD 선진국들은 80% 이상을 채권이나 주식, 펀드 등 실적배당형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적립금의 93%가 은행 예금이나 보험상품과 같은 원리금 보장형에 투자돼 지금 같은 저금리 상황에서는 수익률 높이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지난 9월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72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도입한 지 8년이 지나고 정부도 자산운용 규제를 풀겠다고 나선 만큼 금융기관들의 적극적인 수익률 제고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취재: 박대영, 제 일, 영상편집 : 박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