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으로 음악사이트가 정한 음원값을 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들어보고 돈을 낸다, 한 가수가 기발한 아이디어를 냈는데 소비자들 평균 음원가보다 세배가 넘는 돈을 기꺼이 냈습니다. 수익배분문제로 골머리를 앓고있는 음원시장의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정성껏 차린 밥상을 상대방이 한 번에 엎어버리는 상황을 신나는 멜로디와 가사로 표현한 노래입니다.
지난주 한 음악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이 음원의 가격은, 만원, 10만원, 아니 공짜로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공짜로. 공짜로 주면 좋잖아요.]
소비자에게 가격을 매기도록 했더니 평균 1천 800원.
한 곡당 600원인 음원 시장에서 3배 가까운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007년 영국 밴드 라디오 헤드의 7집 앨범 '인 레인보스'도 음원을 이런 방식으로 공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러나, 음원 가격만 올랐을 뿐 창작자들의 권익은 달라진 게 없다는 반발은 여전합니다.
가격을 소비자가 결정하도록 한 한 가수의 새로운 시도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