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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 사진이 대세?…비교되는 담뱃갑 경고문

<앵커>

외국 담뱃갑의 경고문이 갈수록 강력해지고 있습니다만, 우리나라는 예외입니다. 깨알 같은 경고 문구가 조금 바뀌어도 알아채는 사람이 별로 없을 정도입니다.

보도에 김영아 기자입니다.



<기자>

깡마른 한 여성이 스카프를 풉니다.

식도암 수술 후 인공후두로 겨우 말을 하는 이 여성은 흡연의 희생자입니다.

[테리/52세, 식도암으로 후두 절제 : 담배를 안 피운다면, 흡연은 아예 시작도 하지 마세요. 담배를 피운다면 제발 끊으세요.]

40세의 이 남성도 흡연 탓에 당뇨가 악화돼 다리를 절단했다고 말합니다.

금연 단체의 홍보물 같지만 미국 정부가 직접 제작한 금연광고입니다.

담뱃갑 경고문만 해도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입니다.

호주는 제조사나 제품에 관계없이 담뱃갑 디자인을 통일했습니다.

섬뜩한 사진과 직설적인 경고 문구는 크게 들어가고 상표는 맨 아래 겨우 알아볼 수 있는 크기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영국 등 서구 국가는 물론 중국 같은 아시아권 국가들도 혐오스런 담뱃갑이 대세입니다.

경고 문구보다는 세련된 디자인이 더 중시되는 우리 담뱃갑과는 뚜렷이 비교됩니다.

우리나라는 담뱃갑에 사진과 경고 문구를 크게 넣는 내용이 입법예고 됐지만, 담배회사들의 반발 때문인지 여전히 실현되지 못한 채 경고 문구가 추가되는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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