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미사일 1천여 기 배치…군, '킬 체인' 활용

<앵커>

북한은 천 기가 넘는 미사일을 실전 배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군은 북한이 도발하면 순항미사일과 함대지 미사일로 도발 원점을 타격한다는 방침입니다.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전략 로켓 사령부는 북한 전역에 25곳의 미사일 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KN-02와 스커드, 노동 미사일 등 미사일 1천여 기가 실전 배치된 상태입니다. 

단거리 미사일인 KN-02는 경기도 평택 인근까지, 주력 미사일인 스커드는 남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고 노동 미사일은 일본까지 사정권에 두고 있습니다.

미사일은 우리나라와 주변국들을 위협하는 북한 전력의 핵심입니다.

[조선중앙TV : 침략의 본거지들을 흔적도 없이 초토화해버릴 만단의 동원태세를 갖추고 명령만을 기다리고 있다.]

우리 군은 적이 미사일 공격을 감행할 경우 페트리엇-2 미사일로 요격에 나서고, 북한 전역을 공격할 수 있는 현무-3 순항미사일과 해성-2 함대지 미사일 등으로 도발 원점을 초토화한다는 전략입니다.

우리 군은 이른바 '킬 체인' 시스템 구축도 내년까지 끝낸다는 방침입니다.

'킬 체인'은 정찰 위성을 통해 적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공격징후가 감지될 경우 대응 전력을 신속하게 결정해 30분 내에 선제 타격하는 공격형 방어체계 입니다.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마시일과 방사포 등 북한의 비대칭 무력 도발은 시기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기에 탐지하고 무력화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효율적인 방안이 바로 킬 체인입니다.]

우리 군은 또 북한 전역을 사정권 안에 두는 사거리 800km짜리 탄도 미사일도 조기에 실전 배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