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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빵 만들어 당당히 경쟁"…동네빵집의 반란

<앵커>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에 밀려서 요즘 동네빵집들, 살아남기 힘들죠? 그런데 명품빵을 만들어서 대기업의 공세에 당당히 맞서가는 동네빵집 주인들이 있습니다. 좋은 재료로 잘 만든 빵, 당연히 잘 팔릴 수밖에 없겠죠?

김요한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문정동에서 19년째 빵집을 운영하고 있는 서정웅 씨.

그동안 주변 빵집 6개가 줄줄이 문을 닫았지만, 서 씨의 빵집은 근처 프랜차이즈 빵집 3곳과 당당히 경쟁하고 있습니다.

서 씨가 버틸 수 있었던 비결은 다름 아닌 빵 맛.

45년 경력의 서 씨는 국내에 8명뿐인 제과 명장입니다.

[박혜옥/서울 문정동 : 원료 자체가 고급스러운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 느껴져요. 다른 빵집에 비해서. 빵이 훨씬 더 부드럽고, 맛도 차이가 많이 나고.]

좋은 재료를 골라 조금씩 자주 구워내는 방법으로 주변 빵집들보다 조금 더 신선한 빵을 만들어 내는 겁니다.

여기에다 빵을 사가는 고객들의 성향과 특징을 꼼꼼히 분석해서 한두 가지 제품에 특히 집중한 것도 성공 전략 중 하나입니다.

[서정웅/제과 명장 : 아파트 단지에 나이 드신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그분들은 또 옛것을 찾아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될 수 있으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빵을 만들고 있죠.]

프랜차이즈 빵집의 성장으로 지난 2007년 8034개였던 동네빵집은 지난해 5184개로 34%가 급감할 정도로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급기야는 전국의 동네빵집들이 스스로 살길을 찾아 나섰습니다.

해외 명장들을 초청해 기술을 배우고, 각 지역의 실력자들이 모여 달인을 뽑습니다.

특화된 맛, 명품 빵으로 승부하는 게 동네빵집의 살길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전국 16개 지역 수제 빵들을 소개하는 동네빵집 페스티벌은 내일(24일)까지 코엑스에서 계속됩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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