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SBS-매니페스토, 선거 공약 검증 손잡는다

<8뉴스>

<앵커>

총선이 두 달 남았는데 여야가 벌써부터 장밋빛 공약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상당수가 헛공약이 되진 않을까 걱정됩니다. SBS와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정책 공약 검증을 위한 협약을 맺었습니다. 유권자들을 위해 참공약인지, 헛공약인지 유심히 살펴보겠습니다.

정성엽 기자입니다.



<기자> 

[4년 전에 쏟아냈던 공약들 잘 지켰을까요? 구체적 실천계획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빌공자 공약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SBS와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는 정책 중심의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지난 2007년부터 함께 노력해왔습니다.

17대 대선과 18대 총선, 교육감,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공약을 점검하고 이행 여부를 지속적으로 감시했습니다.

SBS와 매니페스토 실천본부는 오늘(9일) 공동 협약식을 갖고, 올해는 20년 만에 총선과 대선이 함께 실시되는 해인 만큼 정책 감시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 방안으로 선거감시 프로그램의 공동 기획과, 정책공약 검증을 위한 정보 교류 등을 약속했습니다.

[강지원/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상임대표 : 금년이 유권자의 반란의 해가 될 수 있겠다, 정책을 보고 투표를 하는 이런 선거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하면서.]

매니페스토 실천본부는 오는 15일 19대 총선 전국 매니페스토 네트워크 출범식을 갖고, 총선 10대 시민 의제와 공천 부적격자 명단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