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B "한중 FTA 협상 개시, 국내절차 착수"

<앵커>

한중 정상회담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곧 한중 FTA 협상을 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베이징에서 박진원 기자입니다.



<기자>

수교 20주년을 맞아 중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후진타오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은 20년 전 수교한 이래 모든 분야에서 경이로운, 놀라운 발전을 지속해 왔습니다.]

이 대통령은 중국이 강력히 요청해 온 한중 FTA 협상 개시를 위해 필요한 국내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농수산물 등 민감한 분야에 대한 국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양국 협력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보 게재와 공청회 개최, 대외경제장관회의 의결 등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청와대 측은 한 두달 안에 이들 절차가 마무리 되고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두 정상은 또 한반도 안정과 평화 그리고 북한 비핵화란 공동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 대통령은 중국 측에 불법 조업을 막기 위한 보다 효과적 대책을 주문했고, 후 주석은 한국 측 관심을 중시한다며 어민 교육과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10일) 20년 전 수교 당시 관계자, 동포, 경제인들과 잇따라 간담회를 가진 뒤 저녁엔 원자바오 총리와 만나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