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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손실 보상 검토"…대안없는 한전은 글쎄

<앵커>

정부는 인재성 정전사고에 대해 손실 보상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보상주체인 한전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김윤수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6일) 열린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정전 사태의 최고책임자인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에게 의원들의 질타가 집중됐습니다.

최 장관은 정전 사태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최중경/지식경제부 장관 : 피해 상황 먼저 파악하고요, 가급적 보상해 드리는 방안을 찾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보상주체인 한전은 구체적 대안을 내놓지 못해 의원들의 핀잔을 받았습니다.

[김우겸/한국전력 부사장 : 법률적인 검토라든지 이걸 거쳐서 결정해야 할 겁니다.]

[김낙성/자유선진당 의원 : 아니 보상해주고 전기요금 올린다고 그러면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이고, 소비자는 무슨 봉이고.]

전력중단을 결정하는 보고 과정에도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염명천/전력거래소 이사장 : 지식경제부의 담당과장한테 전화했었습니다. (답변이 뭐였습니까?) 사정이 어려우면 그렇게 하라고...]

[박민식/한나라당 의원 : 그 중차대한 결정을 담당과장 말 한마디 듣고 결정했다는 말입니까? 그러면!]

그제 여유 전력은 한전이 발표했던 148만kw가 아니라 31만kw 밖에 안돼 자칫 대한민국이 온통 암흑천지가 될 뻔 한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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