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처음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반영해서 차종별로 배출가스 등급을 매겼습니다. 정부의 2015년 목표치를 충족한 차가 전체의 3%에 불과했습니다.
김범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전시된 차마다 1 킬로미터 주행 시 대표적 온실가스인 탄소가 몇 그램이나 배출되는지 강조돼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이런 국제적인 흐름을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역시 하이브리드 차량와 소형차가 우위를 보였습니다.
그 뒤를 국산과 일본산 하이브리드차들, 그리고 모닝 등 경차와 소형차가 이었습니다.
문제는 정부가 2015년까지 맞추도록 제시한 기준인 킬로미터 당 탄소 140그램을 충족한 차가 전체 차종의 3%, 10종류 밖에 안됐다는 점입니다.
정부는 또 자동차세도 탄소배출량을 기준으 매기는 방안을 추진중이어서 탄소배출량은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