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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법정관리 후폭풍…부품업체 줄줄이 휘청

<8뉴스>

<앵커>

어제(9일)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이제 후폭풍이 몰아 닥치고 있습니다. 부품업체들의 '줄도산'이 예고된 가운데 정부는 지원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정호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쌍용자동차에 직접 부품을 공급하는 1차 협력업체는 모두 250여 곳, 지난해에만 1조3천억 원어치를 납품했습니다.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합치면 천 여개가 넘는 업체들이 쌍용차의 법정관리로 연쇄적인 생산 차질을 빚게됐습니다.

특히 쌍용차에만 단독으로 납품하는 업체 50여 곳은 도산까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또 쌍용차 공장이 위치한 평택과 창원 등 지역경제에도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 1차 부품사라던지, 2차 부품 협력사까지 포함한다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뿌리가 하나 썩으면 다른 뿌리까지 썩어가는 이런 효과가 있어서 상당히 경제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속에 가뜩이나 수요가 얼어붙은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자동차 산업 경쟁력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부품업체들이 흔들리게 되면, 현대나 기아 등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간접적 피해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에따라 내일 실물 금융 종합지원단 회의를 열고 부품업체 지원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쌍용차 부품업체들이 현대, 기아차 등에 납품할 수 있도록 판로를 연결해 주거나, 기계, 항공 분야로 전업시키는 방안 등도 논의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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