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장기펀드 세제혜택? 내가 가입한 펀드는 과연..

<8뉴스>

<앵커>

보신 것처럼, 정부는 오늘(19일) 장기 주식형 펀드에 대해서 세제 혜택을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가입한 펀드는 과연 해당이 되는 건지 궁금하실 겁니다.

어떤 펀드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이홍갑 기자입니다.

<기자>

세제 혜택 대상은 펀드자산의 60% 이상을 국내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거치식 회사채형 펀드 두가지입니다.

국내 증시 안정을 위해 마련된 정책인 만큼 해외투자 펀드는 혜택 대상이 아닙니다.

주식형펀드 적립식은 연간 1200만 원 한도에서 소득공제와 함께 배당소득에도 세금을 내지 않고, 회사채형펀드 거치식은 3천만 원 한도에서 배당소득이 '비과세'됩니다.

내년말까지 새로 가입하는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거치식 채권형 펀드는 3년 동안 세제혜택을 받습니다.

기존의 가입자는 3년 동안 장기계약으로 바꿔야만 계약 변경후 부터 혜택이 주어집니다.

4천만원 연봉자가 월 50만원씩 적립하면 3년간 36만원, 월 100만원씩 내면 72만원의 세부담이 줄어듭니다.

매달 50만원씩 각각 은행과 펀드에 3년간 저축하면, 은행은 5.8% 이율로 136만원을 받지만 펀드는 소득 공제 덕에 3.2% 수익률로도 같은 136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년 이내에 펀드를 중도 해지할 경우에는, 그동안 공제받은 세금을 반납해야 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