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집 활동을 시작으로 함께 합숙하기 시작한 지 2년째. CCTV를 통해 그들의 생활패턴을 지켜봤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청소를 하는 멤버들은 아무도 없다. 특히 공동공간으로 쓰이는 장소는 무책임하게 방치됐다.
제작진은 멤버들이 빈번하게 사용하는 냉장고를 임의로 정리함으로써 그들의 생활을 관찰해보기로 했다.
냉장고 청소 전문가 강현용 씨의 도움을 받아 정리된 냉장고. 이후 ITT 멤버들은 조금씩 청소를 하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는데...
냉장고 정리 이후, 외식위주의 식단에서 직접 밥을 해먹기 시작한다. 실험이 끝나고 매일 게으른 모습으로 숙소에서 뒹굴던 그들이 청소의 위력을 실감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들은 간단한 청소를 통해 더러움이 더러움을 불러오고, 깨끗하면 더 깨끗해 진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달아 가고 있었다.
버림의 성공학, 인생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다시 찾아간 정현이네 집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정현이와 지수 남매는 되찾은 부엌에서 김치찌게를 끓이고 있었다. 지수의 연락으로 어머니와 별거하면서 5년전 집을 나간 아버지가 오기로 했다는 것이다.
예전과는 사뭇 다른 집에 놀라는 남매의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계속해서 청소를 당부한다. 청소는 참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그만큼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버릴 것에 미련을 보이던 남매는 앞으로 또다시 청소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도움은 언제라도 다시 필요할지 모른다.
지금 뭔가 불필요한 것으로 가득한 내 삶을, 내 방을 돌아보자.
넘치는 몸무게로 인해 건강 다이어트가 필요한 것처럼 지금 내 인생에도 버림을 통한 인생 다이어트가 필요한 때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