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미사일 요격실험 성공…끝없는 군비 경쟁

<8뉴스>

<앵커>

오늘(18일) 새벽 일본이 미사일 요격 실험에, 그리고 러시아는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각각 성공했습니다. 강대국들의 군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도쿄 조성원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우리 시각 오늘 아침 7시 5분, 하와이에서 탄도 미사일이 공중으로 발사됩니다.

이를 감지한 해상의 이지스 함에서 2분 뒤, SM 3 미사일을 쏘아 올립니다.

SM3 미사일은 발사 5분 만에 탄도 미사일을 정확히 요격합니다.

일본의 MD, 즉 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첫 실험이 성공하는 순간입니다.

미사일 요격 실험을 실시한 국가는 미국에 이어 일본이 두 번째입니다.

일본의 MD 시스템은 적의 탄도 미사일을 이지스 함의 SM3 미사일이 대기권 밖에서 요격한 뒤, 실패하게 되면 육상의 패트리어트 미사일이 다시 요격하는 2단계 시스템입니다.

[이시바/일 방위상 : 일본의 요격 시스템에 큰 진전을 의미하는 실험입니다.]

다음달 초 SM3 미사일이 실전 배치되면 이미 배치가 시작된 패트리어트 미사일과 함께 일본의 MD 시스템은 본격 가동됩니다.

러시아도 오늘 새벽 북극해 부근에서 신형 대륙간 탄도 미사일의 시험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러시아는 동유럽에 구축중인 미국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이 러시아의 안보에 위협이 된다며, 미사일 방어망을 뚫을 수 있는 독자적인 미사일을 개발해 왔습니다.

일본의 미사일 방어시스템 가동은 강대국들 간의 군비 경쟁에 불을 당길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