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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권 발행업체 지정, 문화관광부가 주도"

게임산업개발원에 권한 넘긴 후에도 '입김' 크게 작용해

<8뉴스>

<앵커>

그런데 왜 이런 일리있는 지적들이 묵살됐는지는 이제 검찰 수사에서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화관광부가 상품권 발행업체 지정권한을 게임산업개발원에 위탁하고도 실질적으로 업체 지정을 주도해 왔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화부가 지난해 7월 상품권 업체 지정권한을 한국게임산업개발원에 넘긴 이유는 앞서 한 달 전 허위 서류 제출 등으로 상품권 발행업체의 인증이 모두 취소되면서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산하단체에 권한을 넘기면서 문화부는 마치 상품권 지정과 관련된 업무에서는 손을 뗀 모양새를 갖춘 겁니다.

하지만 게임산업개발원의 한 전임 이사는 상품권 발행업체를 지정하는 데 있어서 문화부의 입김은 그 이후에도 크게 작용했다고 말했습니다.

[게임산업 개발원 전임 이사 : 실질적으로 문광부 이야기도 듣는 거지. 문광부 담당 과장이 있는 것이고 서로 협의를 하면서 일하지 않겠어요?]

심지어 한 현직 이사는 문화부의 결정이 그대로 업체 선정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게임산업 개발원 현직 이사 : 문광부에서 내려온 지침에 의해서 (상품권 업체를)선정하고 그 선정된 것에 대해서 수수료를 받는데 개발원에서 (결정)할 여지가 하나도 없다고 들었어요.]

지정제도 도입 이후 지난달까지 발행된 상품권 규모는 그 전보다 무려 75배나 커진 30조원 규모.

결국 문화부는 경품용 상품권 범람 사태의 원인을 직접 제공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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