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하철 9호선 개통 '빨간불'

사업비 부족으로 공사 중단 위기

<8뉴스>

<앵커>

오는 2007년에 다 지어질 예정인 지하철 9호선이 사업비 부족으로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자칫하면 공사가 중단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김흥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하철 9호선 건설현장입니다.

김포공항을 출발해 여의도와 강남대로를 거쳐 강동구 방이동을 연결하는 지하철 9호선.

현재 강남대로까지의 1단계 공사가 진행 중이지만 당장 내년부터 공사에 차질이 예상됩니다.

[백현식/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 공정팀장 : 국비 지원액이 당초 요구에 비해 3분의 1밖에 책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건설사업 진행에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서울시가 내년도 사업비로 3천6백억원을 신청했지만 정부에서 반영한 금액은 천3백억원,내년 9월 이후에는 예산이 바닥나 공사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터널공사가 중단되면 안전도가 크게 떨어지고, 중단됐던 공사를 재개할 경우 엄청난 추가비용이 들어갑니다.

[강석기/현장소장 : 효율적인 공사관리에 문제가 많으며 다시 시작할 경우 현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 많은 시간과 예산이 들어갑니다.]

무엇보다 2007년까지 공사를 마치지 못할 경우 현재 건설 중인 인천국제공항 철도도 반쪽짜리가 되어버립니다.

삽으로 막을 수 있는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 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