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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윤철 감사원장 "카드 대란 소비자도 책임"

감사원 '카드 특감'…여야, 엇갈린 평가 내려

<앵커>

어제(29일) 국회에서 감사원의 '카드 특감'이 제대로 됐는지를 둘러싸고도 여야간의 격론이 벌어졌습니다. 전윤철 감사원장은 금융감독 시스템에도 문제가 있지만, 카드 대란의 근본 책임은 소비자에게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윤철 원장은 당시 재경부 장관이었습니다.

최선호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 '카드 특감'에 대한 여야의 평가는 정반대로 엇갈렸습니다.

먼저 야당 의원들은, 당시 재경부 장관등 경제요직을 맡았던 전윤철 감사원장이 이번 특감을 지휘한 것 자체가 규정 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박재완/한나라당 의원 : 수감기관의 의사결정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경우 당해 감사에 관여할 수 없다는 규정을 알고 계십니까?]

감사원이 당시 금감원 부원장 한 명에게만 책임을 묻는 소극적 결론을 내린 것도 이 때문이라며 국정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전 원장은 규정 해석상의 차이라고 일축한 뒤, -6% 성장으로 경제가 무너지는 때에 경기부양책 자체는 정당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전 원장은 이어 금융감독 시스템을 보완하지 못한 정부 책임도 있었지만, 근본적으로는 소비자 책임이라고 말했습니다.

[전윤철/감사원장 : 근본적으로 분수를 넘어 카드를 사용한 소비자도 책임을 면할 수는 없습니다.]

카드회사 회장출신의 열린우리당 이계안 의원도 이에 동조하며 상대적으로 업계측 입장을 변호했습니다.

열린우리당은 국정조사는 정치공세일 뿐이라며 금융시스템 정비를 통한 재발 방지책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전윤철 원장은 금융감독원 직원들이 카드특감결과에 반발한데 대해 "감사역량을 집중시키겠다"고 했다가 보복감사 시비를 우려한 듯 자신의 발언을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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