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알로에, 알레르기 예방 효과

<8뉴스>

<앵커>

알로에가 천식을 비롯한 여러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해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알레르기가 생긴 쥐의 폐 모습입니다. 공기 중의 산소를 몸속의 이산화탄소와 바꿔주는 폐포에 염증이 생겨 여기 저기 붉은 반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알로에 추출물을 투입한 쥐의 폐는 다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을 투입해도 염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한 대학 병원 연구팀은 알로에서 추출한 물질을 실험용 쥐의 폐에 투입해 알레르기 예방 효과를 실험했습니다.

그 결과, 알로에 추출물을 조금 흡입한 쥐는 8마리 중에 5마리 꼴로 예방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또 알로에 추출물 투입량을 2배로 늘린 결과 모든 쥐에게서 알레르기 예방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알프로젠이라는 알로에 추출물이 폐 속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항원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노재열/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다른 알레르기 약물보다도 부작용이 거의 없고, 항 알레르기 효과는 훨씬 탁월한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습니다.}

제약 업계는 이번 연구가 폐 알레르기 질환과 기관지 천식에 대한 예방 효과를 입증한 것으로 보고, 의약품 개발에 나섰습니다.

{김재승/제약회사 약품연구원 : 알프로젠이라는 성분을 통해서 천식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 의약품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 알로에 추출물이 다른 질환에도 예방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기 위해 연구를 계속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