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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요금 꼼꼼히 따져보세요"

<8뉴스>

<앵커>

최근 이동통신에 새로 가입하신 분들은 요금 명세서를 꼼꼼히 살펴보셔야 겠습니다. 가입도 하기 전에 휴대폰을 썼다며 사용료가 청구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기동취재 2천, 홍순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3일, 40만원을 주고 휴대폰을 구입한 회사원 임 모씨. 이동 통신사에 전화로 계좌이체를 신청하다 엉뚱한 얘기를 들었습니다.

{임모씨/휴대폰 신규가입자}
"주민번호와 이름을 대라고 그러더라구요. 그랬더니 전혀 다른 사람 이름으로 돼 있대요. 제 이름으로 안돼 있고..."

개통하기도 전 20여일 동안, 휴대폰을 사용했다며 그 요금 만 3천원을 내라는 통보도 받았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정부가 단말기 보조금을 단속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판매상들은 지난 3월 한달동안 최대한의 물량을 자신들의 명의로 개통시켜 놨습니다. 이동통신사로부터 보조금을 받지 못 할 경우를 우려해 사재기에 나섰던 것입니다.

{판매상}
"우리 입장에선 쌀 때 미리 사놓는 거예요. 개통을 내 이름으로...그렇잖아요. 장사니까."

실제로 지난달 30일 15만원이었던 단말기 값이 4월 18일에는 34만원까지 치솟았습니다.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은 순수한 단말기 값 입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대리점들은 1대당 20만원 안팎의 손해를 어떻게 메워왔을까?

정부조사결과 이동통신사들은 그동안 엄청난 액수의 보조금을 대리점에 지원해 온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동통신회사 담당과장}
"대리점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어떻게 해석하면 보조금일수도 있지만 인센티브 명목으로 주죠."

또 이 와중에도 판매상들은 사재기를 했던 휴대폰을 오른 값에 팔면서 가개통때부터의 요금까지를 고객들에게 떠 넘겨 온 것입니다.

{임 모씨/휴대폰 신규가입자}
"소비자들이 잘 모르니까, 사는 사람은 새 물건이니까 기분좋게 사용을 할텐데. 이 핸드폰 회사측에 믿음이 안가요."

변칙적인 보조금을 지급하며 과잉 경쟁을 조장한 이동 통신회사, 소비자가 모르는 보조금으로 단말기 사재기에 나섰던 판매상.

이 가운데에서 소비자들은 판매상 명의로 싸게 구입된 휴대폰을 비싼 값에 넘겨받고, 쓰지도 않은 요금까지 무는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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