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침마르면 충치

◎앵커: 약을 복용한 뒤에 왠지 침이 자꾸 마르는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이때 목이 마르다고 주 스나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다 보면 충치가 생 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조민지 기자가 전 해 드립니다.

○기자: 코감기약, 고혈압약, 배 아플 때 먹는 진정제 등 주변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약들입니다. 몸의 병을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치아에 는 충치를 불러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침을 마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침은 입안에 남은 음식 찌꺼기를 씻어내고 치아를 세균으로부터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김태연(성애병원 치과과장): 고혈압약이나 먹 는 진경제, 그리고 가려울 때나 콧물날 때 먹는 안티스타민, 이런 계통들은 부교감신경을 억제 하여서 타액 분비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액 분비가 감소되고 충치 이 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약은 무려 600여가지.

이런 약을 복용한 뒤 설탕이 많이 든 주스나 탄산음료를 마시다 보면 충치가 생길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이순자(40): 코감기약을 계속 먹었는데요. 입 이 마르고 그래서 탄산음료를 자주 마셨는데 그래서 충치가 생긴 것 아닌가 싶어요.>

입이 마를 때는 설탕 섭취를 줄이고 물을 자주 마시거나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입이 쉽게 마르는 사람들의 경우 혹시 구강건 조증을 유발하는 약을 복용하고 있지나 않은지 전문가에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SBS 조민지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