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분야별 별도회담

◎앵커: 경제계와 체육계 등 각계 인사들도 따로 북측과 만남을 갖고 다양한 교류방안에 대해서 논 의했습니다. 공동 취재단의 윤영욱 기자입 니다.

○기자: 남북 양측의 각계 인사들의 오늘 인민문화궁전에 서 한자리에 만났습니다. 정당사회단체와 경제, 그리고 여성 분야로 나눠서 서로 간 의 교류와 협력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회담에 임하는 남북 정상들의 적극적인 의 지탓인지 양측을 대표한 각계 인사들의 간 담회는 아주 좋은 분위기였습니다. 먼저 이해찬 민주당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한 정 당 사회단체 분야 간담회에서 우리측 정당 대표들은 중단된 남북 국회 회담의 재개를 요청했고 북측 대표들도 원칙적인 동의를 표시했습니다.

<: 이런 문제 때문에 정말 열풍을 일으킨 것처럼 그 열풍을 통일문제에 바치면 어떻 겠느냐...> 또 양측 체육계 인사들은 시드니 올림픽에 서 남북한 팀이 동시에 입장하는 문제와오 사카 세계 탁구선수권대회에서의 단일팀 구성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습 니다. 관심을 모은 경제분야 협상에서는 남북 양측의 교류와 협력을 확대시켜 나간 다는 데 원칙적으로 의견을 같이 했습니 다.

이와 관련해 우리측 대표들은 남북 경 제협력 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해 이중 과세 방지협정과 투자보장 협정 등을 체결 함으로써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자고 제 의했습니다.

<협정이 있었다면 저희들이 과거에 어떤 많은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이 듭니다.> 오늘 경제분야 회담에서는 우리측에서 김 재철 무역협회장과 손병두 전경련부회장, 그리고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 등이 참석했 습니다.

지금까지 평양에서 공동 취재단의 윤영욱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