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집단서식지 확인

◎앵커: 요즘 제주도 근처에 있는 사수도라는 작은 섬에 는 여름철새인 슴새 수천 마리가 날아들어 서 장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용탁 기 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제주에서 북쪽으로 40km쯤 떨어진 작은 섬 사수 도의 밤은 여름철새 슴새들의 천국입니다. 산란기를 맞은 슴새들이 섬을 뒤덮고 있습 니다. 낮에는 바다로 나가고 해질녘에야 섬으로 돌아오는 슴새는 강한 날개를 가졌 지만 땅위의 생활은 서툴기 짝이 없습니 다.

그래서 천적의 위협이 없는 무인도를 찾아 번식하는 게 보통입니다. 집단으로 번식하는 슴새는 땅 속에 이 같은 터널모 양의 구멍을 파서 해마다 이 구멍을 이용 하기도 합니다. 알이 부화하는 데는 50일 정도가 걸리는데 암수가 교대로 알을 품습 니다.

<김완병(제주도 민속 자연사 박물관): 해 양성 조류처럼 알을 많이 낳는 것이 아니 고 1개만 낳습니다, 알을... 최근에는 매에 의해서 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영향 때문에 슴새가 과거보다많이 줄기는 했습 니다.> 천혜의 환경조건 때문에 천연기념물로 지 정된 사수도. 슴새들의 집단번식지로 변한 이 작은 섬은 요즘 새생명을 가득 잉태하 고 있습니다.

사수도에서 SBS 이용탁입니 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