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Y2K / 대책 마련 시급

비행기 예약이 취소되고택시요금 미터기가 오작동하는 등,컴퓨터가 2천년을 인식하지 못해생기는 이른바 'Y2K'현상이세계 곳곳을 혼란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진작부터 예견돼왔던 이런 혼란은2천년인 내년에는 어떤 상황을 불러올 지 몰라 대책이 시급한 형편입니다.보도에 이주상 기잡니다.

갑작스러운 비행기 충돌.은행 전산망 마비. 혼란에 빠진 도심.컴퓨터가 서기 2천년을 1900년과 구분하지 못할 경우 빚어지게될 대재앙의 모습입니다.

이런 최악의 시나리오를 막기위해정부와 각 업체들이 체계적인 대응을 해오고 있지만제대로 손을 못쓰고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컴퓨터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마이크로 칩이 내장돼 있는제품과 설비들입니다.

연도표기를 두자리로 밖에 할 수 없는 초음파기는내년에 태어날 아기들의 예정일을 계산할 수 없게 됩니다.일부 CT촬영기와 수술전 환자의 혈액응고도를 시험하는 장비등은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공장의 자동화 설비 또한사정은 마찬가집니다.화학공장이나 원자력발전소 등의 경우제어장치가 오작동을 일으키면자칫 치명적인 환경재해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제조공장에서도 생산차질이 우려되는데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는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조차파악이 안되고있는 실정입니다.국가적 재앙을 막기위한 준비.이제 남은 시간은 1년 뿐입니다.

SBS 이주상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