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습니다.
누적된 식품 가격 인상이 전반적인 물가 상승을 이끌었고, 수산물 가격도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불안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으로 석유류 가격도 다시 상승 전환했습니다.
오늘(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116.31(2020년=100)로 작년 동월 대비 2.2% 올랐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들어 1월 2.2%에서 4개월 연속 2%대 초반을 유지하다가 지난 5월 1.9%로 떨어졌지만 지난달 다시 2%대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1월(2.2%) 이후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 폭입니다.
가공식품과 수산물이 물가 상승세를 이끌었습니다.
품목별로 가공식품이 작년 동월 대비 4.6% 올랐습니다.
2023년 11월(5.1%) 이후 19개월 만에 최고치입니다.
전체 소비자물가에서 차지하는 기여도는 0.39%포인트(p)였습니다.
가공식품 물가가 전체 소비자물가를 0.39%p 끌어올렸다는 의미입니다.
빵(6.4%), 커피(12.4%), 햄 및 베이컨(8.1%) 등에서 오름세가 컸습니다.
최근 이재명 대통령의 언급으로 이슈가 된 라면 가격은 작년보다 6.9% 상승했습니다.
2023년 9월(7.2%) 이후 21개월 만에 가장 높습니다.
통계청 박병선 물가동향과장은 "최근 식품 출고가 인상이 순차적으로 반영된 영향"이라고 말했습니다.
석유류도 0.3% 올라 다시 상승 전환했습니다.
반면 농산물은 작년보다 1.8% 떨어졌습니다.
작년에 크게 올랐던 과일 가격은 기저효과로 7.4% 떨어졌지만, 채소는 마늘(24.9%)·호박(19.9%)을 중심으로 0.2% 올랐습니다.
수산물 가격은 7.4% 상승해 오름폭이 컸습니다.
2023년 3월(7.4%)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고등어(16.1%), 조기(10.6%), 오징어(6.3%) 등에서 상승 폭이 컸습니다.
축산물은 4.3% 올라 상승 폭이 둔화했습니다.
달걀 물가는 산지 가격 영향으로 6.0% 올라 상승세가 계속됐습니다.
서비스 물가는 작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습니다.
개인서비스가 3.3% 올랐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0% 올랐습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5%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