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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는 반(半)무당, 연기를 보면 인간관계까지 훤히 보인다! [스프]

[더 골라듣는 뉴스룸] 배우 지현준

더골룸연극, 뮤지컬, 드라마, 영화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연기파 배우 지현준이 골라듣는뉴스룸 커튼콜에 출연했습니다. 그는 배우가 반(半) 무당과 같다고 말합니다. 무대 위에서는 거짓이 통하지 않으며, 연기만 봐도 배우들 사이의 관계가 그대로 드러난다는 것이죠. 사이가 좋지 않으면 연기에서도 티가 나고, 서로 깊이 이해하는 배우들은 단 한 장면만으로도 강렬한 호흡을 만들어냅니다. 배우라는 직업은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일이라는 지현준의 연기 철학, 지금 바로 들어보세요.
 

김수현 기자 : 만약에 (연극)하다가 '뭔가 안 맞는다, 나는 이렇게 해석했는데 연출은 저렇게 얘기한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푸세요?

지현준 배우 : 어렸을 때는 그게 가장 억울했던 것 같아요. 저는 후배로서 연극을 대하고 나면 어쨌든 이 장면에 대해서 선배님들하고 붙은 거 아니에요. 나보다 위에 계신 분들하고 붙으면 저는 되게 슬픈 장면인데 그분들은 웃긴 장면이라고 얘기하시고 '왜 그럴까'라고 들어보면 그분들 인생에서는 이게 웃긴 거예요. 제 인생에서는 이게 슬픈 거고. 그러니까 누가 옳고 그름이 없는 거잖아요. 근데 자기 말을 하려면 자기의 경험을 갖고 오는 게 확률이 좋죠.

연극이라는 게 좋고 저한테 가치 있는 이유는 이 사람에 대한 인생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서. 인생을 이해해서 그때는 못할 수도 있고, 어떨 때는 타협을 할 때가 있고, 어떨 때는 내가 맞다고 우겨야 될 때도 있고. 이런 것처럼 그때그때에 따라서 좀 다르긴 한 것 같거든요.

그거를 어떻게 어느 길로 가느냐는 예측할 수는 없지만 이 사람의 인생에서 왜 그런지 듣는 것 자체가 가치 있는 일이다. 내 시선과 내 경험에서는 이게 그냥 무조건 슬픈 일이었는데, 다음 작품 할 때는 가치가 하나 더 생겨 있는 거겠죠. 그게 연극을 하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아요. 제가 계속 넓어지고. 그리고 제가 항상 얘기하지만 연극에서는 사이가 안 좋거나 하면 티가 나거든요. 저는 이 바닥에 오래 있어서 공연을 보러가면 '둘이 사이가 안 좋네'.

이병희 아나운서 : (웃음) 보시면 알아요?

지현준 배우 : '이렇게 디렉팅해서 저 배우 저렇게 연기하는구나'가 다 맞지는 않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보이거든요. 제가 관객이라면, 제 기준으로 보자면 배우가 잘하고 못하고에는 그게 있는 거예요. 이 사람하고의 관계. 그걸 어떻게든 풀고 들어가는 게 숙제죠. 사회에서야 불편하면 안 봐도 장땡이고 피하면 되는 일인데 연극이라는 게 뭐라고, 그걸 잘하고 싶고 이왕이면 좋은 걸 드리고 싶으니까 이 사람하고의 관계가 너무 중요한 거예요. 어떻게든 이해해야 돼요. 쇼부를 쳐야 돼요. 그게 가장 큰 숙제이고 가장 큰 기쁨이기도 하고 가장 큰 고통이기도 하죠. 정말 이해가 안 가는 사람은 반드시 어느 무리에나 하나씩 있으니까요.

김수현 기자 : 근데 지금 말씀하시는 거 듣다가 그러면 연극 말고 다른 거는 그게 덜한지.

지현준 배우 : 좀 넘어갈 수 있어요. 커버될 수 있고요. (그러나) 연극은 약간 벌거벗은 느낌이 들거든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다 보여요. 그게 너무 신기해요. 제가 연기 처음 배울 때도 (선배님들이) 제가 어떤 인간인지 다 맞힌 게 너무 자존심 상하고. '네가 이래서 이렇게 분석한 거고, 네가 이래서 이런 톤으로 대사 친 거고' 다 맞아요. 저희 직업 안에서는 이렇거든요. 그래서 지금 제가 후배들을 보면 '아 쟤는 이래서 이렇구나'가 보이는 것처럼

이병희 아나운서 : 그 마음이 다 들여다보이는 거예요?

지현준 배우 : 그렇죠. 어쩔 수 없어 제 경험 안에서 캐릭터를 해석하는 거니까

김수현 기자 : 쟤는 저런 사람이니까 이렇게 하는 거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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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현준 배우 : I냐 E냐도 보면 보이잖아요. 똑같아요. 얘가 어렸을 때 무슨 일이 있었고 이렇게 얘기하다 보면 거의 맞죠. 약간 반무당이 된다고. 그러면 왜 예전에 선생님들이나 선배님들이 날 보고 무슨 말을 했는지, 이제 좀 알 것 같은. 그러니까 반대로 보면 관객분들도 이거를 '연기를 잘하냐 못하냐'로 평가할 뿐이지. (그런데) 우리 연기에는 그게 포함되는 거고. 너무 무섭죠. 홀딱 벗겨졌으니 그래서 그게 다 티가 나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숨길 수가 없는.

김수현 기자 : TV나 영화 연기는 그냥 한 번 연기하고 끝나는 거잖아요. 찍고 나면 끝나는 건데 이거는 날마다 몇 번을 계속해야 되는 거잖아요.

지현준 배우 : NG가 없죠.

김수현 기자 : 그렇죠. NG가 나도 할 수 없죠. 그냥 해야죠.

이병희 아나운서 : 오랜 기간 동안 계속해야 되는 거고. 그러면 어떻게 풀어요? 안 맞는 사람, 힘든 사람이 있을 때?

지현준 배우 : 어쨌든 피할 수 없다라는 건 서로한테 공통된 지점이잖아요. 이 극을 올려야 되니까. 그러니까 서로한테 안 가본 지점까지 가보는 거죠. '왜 그랬니? 왜 그런 거야?' 지겹고 피하면 되는 걸 서로 파헤쳤죠. 어떻게 푸냐는 서로의 그런 역량을 만든 거긴 한데 파봐야지. 그래서 이해하면 '아 그렇구나' 해서 어떨 때는 이 사람이 아픈 사람일 수도 있고, 저보다 굉장히 품어주는 사람일 수도 있고. 아픈 사람일 때는 내가 맞다 하더라도 이 사람 걸 같이 하는 게 훨씬 좋은 것 같았어요. 저는. 내 걸 만져서 이걸 하는 것보다 공연이라는 게 좋은 걸 줘야 되지만 어차피 사람 사는 이야기라서 그런 게 묻어나거든요. 그런 쪽을 선택하고 어떨 땐 또 반대로 해보기도 하고 그때그때 그런 것 같아요.

김수현 기자 : 그렇게 생각하면 연극에서 내가 만든 캐릭터가 사실 극중에서의 캐릭터지만 자꾸 연기를 하다 보면 그 캐릭터가 나한테도 영향을 줄 것 같아요.

지현준 배우 : 그럼요. 삶에 영향을 미치죠.

김수현 기자 : 근데 또 그 역이 계속 바뀐단 말이에요. 얼마 전까지는 <붉은 낙엽>에 출연하셨잖아요. 거기서 굉장히 고민이 많은 아버지 역할을 했는데 어떠셨어요? 그리고 아버지 역할을 많이 해보셨나요? 생각해 보니까.

지현준 배우 : 아뇨. 좀 저한텐 새로운 지점이었죠. 그리고 배우로서 다른 역할을 한다라기보다는 누구의 아버지 쪽으로 넘어가고 있는, 딱 중간에 걸쳐 있는 나이니까 고민이 상당히 많이 되긴 해요. 연기도 좀 바꿔야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나도 이제 물러서야 되는. (나이가) 비슷한 아버지라는 역할이 물론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메인에 있는 젊은 역할을 하기에는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는 지점이라서요. 그런데 아버지 역할을 처음 해봤는데 아버지라는 것을 배경으로 한 그 사람의 심리에 더 포커스 된 얘기라. 그래도 잘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던 것 같아요.

김수현 기자 : 실제로 남편이랑 같이 봤는데 남편이 '아들이 저렇게 답답하게 구는데'.

지현준 배우 : 그렇게 말씀하셨으면, 그렇게 드라마 보듯이 하셨으면, 다행이네요.

김수현 기자 : 그러면서 '아들이 저러면 얼마나 답답하겠냐'고 그러는 거야. 보면서 몰입한 거죠. <붉은 낙엽>은 개운하게 해결되는 느낌은 아니라서. 그래서 그만큼 생각을 좀 많이 하게 되고.

지현준 배우 : 맞아요. 어떤 사건이 일어나서 제가 의심을 하게 돼서 그걸로 인해 점점 파국이 되는 내용이거든요. 근데 그것도 저 나름의 최선을 다한 일이에요.

김수현 기자 : 그렇죠.

지현준 배우 : 그러니까 사람이 어떤 일에 있어서 해결하고자 하는 게 좋고 나쁘고가 아니라 그냥 인간 사이에 어떤 슬픈 얘기일 뿐인 약간 그런 작품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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