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으로 철도 이용객 불편과 화물 운송 차질이 본격화한 가운데 파업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비상계엄 및 탄핵 사태로 정치적 상황이 격화한 데 따라 불확실성이 커진 데다 행정 혼란으로 협상이 지지부진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 역시 이번 파업이 언제 끝날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 계획을 철회한 것처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철도노조 역시 대화를 통해 신속히 파업을 마무리 지을 가능성도 열어 뒀습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오늘(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단과 만나 "지금 단계에서는 철도파업이 언제까지라고 예단하기는 어렵다"며 "실무자로서는 길게 가지는 않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하지만, 불확실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국장은 파업이 일주일 이상 이어지는 상황을 전제해 "파업 2∼3주 차까지는 평소의 70% 수준의 운행률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파업이 한 달 넘게 이어지면 운행률이 더 떨어지고, 파업에 참가하지 않은 근무자의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안전 운행도 어려워질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철도 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파업이 계엄 사태라는 정치적 사안과 맞물려 장기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실제 전국 각지에서 열린 파업 출정식에서는 '윤석열 퇴진' 등 구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현재 코레일과 정부에 제시한 근로조건 개선을 넘어 정치적 요구가 받아들여져야 파업 분위기가 잠잠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국토부는 철도노조와 코레일 간의 협상 여지가 항상 열려 있다며 조속한 대화 진행을 촉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