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이템 뽑기 확률 속인 게임사들…과징금 철퇴

<앵커>

인터넷 게임 회사들이 필요 아이템을 뽑기 방식으로 운영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10분의 1의 확률이라면 10개 뽑으면 1개는 맞아야 할 텐데 게임회사들이 과연 이렇게 정직했을까요?

공정위가 나선 이유를 한승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게임회사 넥슨이 서비스 중인 1인칭 슈팅게임입니다. 두 개에 900원인 아이템을 구매한 뒤 무작위로 나오는 퍼즐 조각 16개를 모두 모으면 연예인 캐릭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각이 나올 확률을 무작위라고 표현했으면 결과적으로 16분의 1이어야 하는데 업체 측이 일부 조각 확률을 1% 안팎으로 낮췄습니다.

이상하게 여긴 소비자 문의가 이어졌지만 넥슨은 아니라고 거짓 답변했습니다.

넷마블은 야구게임에서 좋은 아이템이 나올 확률을 10배 올린다며 광고했지만 실제로는 최대 5배 정도만 높였습니다.

이런 뽑기 형 아이템은 게임 회사들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정모 씨/대학생 : 아 이 정도면, 이 정도 하면 이제 (원하는 게) 나올지도 모르겠구나…진짜 심한 경우는 한 게임에 350만 원까지 써봐 갖고….]

공정위는 확률을 속여 소비자를 기만한 넥슨과 넷마블, 넥스트플로어 등 게임회사 3곳에 역대 최고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음잔디/공정위 전자거래과장 : 기만적인 확률 표시행위를 적발함으로써, 소비자가 오인하지 않도록 표시할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게임산업협회는 일정 기준 이상 아이템을 사면 희귀 아이템을 주도록 하는 등의 자율규제안을 내놓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VJ : 한승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