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막뉴스] 고속도로 등장한 괴문자…검색했더니 나온 '이 사람'

부산 도시고속도로 대연터널 위에 난데없이 내걸린 괴문자가 시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꾀·끼·깡·꼴·끈'이란 이 문구는 부산시설공단이 부산시 공공디자인 개선을 위해 진행한 첫 사업 기획물로 그제(21일) 설치됐습니다. 

공단 측은 시민을 위한 감성메시지 차원에서 설치했다며 문구에 담긴 의미에 주목해달라는 입장인데, '이해할 수 없다'는 시민들 반응이 다수였습니다.

꾀끼깡꼴끈, 도대체 이게 무슨 뜻일까.

SNS로 검색했더니 가장 위에 뜨는 건 박형준 부산시장의 유튜브 영상.

올해 초 시무식에서 공직사회에 필요한 공무원들의 태도를 꾀끼깡꼴끈으로 강조한 겁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 박형준의 생각TV : 첫째는 꾀가 필요합니다 꾀, 위즈덤. 두 번째는 끼가 있어야 됩니다. 끼라는 건 에너지와 탤런트를 의미합니다. 세 번째는 저는 깡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깡!]

이걸 두고 누리꾼들은 "시 예산으로 시장 개인 유튜브 홍보했다"며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부산시설공단 관계자는 "부산시에서 이런 문구를 설치하라고 지시한 것은 아니고 박형준 시장 발언 때문에 설치한 것도 아니다"라고 언론에 밝혔습니다.

또 "뜻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어서 내부적으로 기획해 추진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