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디오머그] '집필진 명단 왜 감추냐' 최몽룡 교수 자택 인터뷰

이 기사 어때요?
국정 역사교과서 대표 집필진으로 초빙된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가 4일 "지난달 하순께 교과서 집필 참여 의뢰를 받았다"라면서 "국사 교과서 집필에 애정이 있어 선뜻 허락했으며 부담이나 망설임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역사 국정교과서 대표 필진 발표가 있던 지난 4일, 최 명예교수는 서울 여의도 자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소개하면서 "국사 교과서를 24년간 써왔기 때문에 부탁하든 안 하든 동기는 마련돼 있었다"면서 "(검인정 체제에서 국사 교과서를 쓰지 못했던) 5년 공백을 보완해 고등학생들에게 알려줄 의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 명예교수는 “집필진 명단을 왜 감추느냐”며 “요새는 사람들이 미리 신상을 털지 않느냐. 그 전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하며 "집필진 초빙을 수락한 필자라면 확실하게 자기의 처지를 밝혀야 하며, 정부도 투명하게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대표 집필진으로 소개된 최몽룡 명예교수의 이번 발언이 나머지 집필진 명단을 공개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됩니다.

자택에서 진행된 최몽룡 명예교수의 인터뷰를 SBS 비디오머그에 담았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기획 : 김도균 / 구성 : 박주영 / 편집 : 김인선
(SBS 비디오머그)

▶ [비디오머그] 국정교과서 대표 집필진 공개…신형식·최몽룡 명예교수
▶ [비디오머그] 박 대통령 "뚜렷한 역사관 없으면 통일 후 사상 지배 받을 수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