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암 투병 중인 아들의 죽음…축구 인생 최대의 위기

[SBS 스페셜] 슈틸리케, 리더십을 부탁해

2015년 상반기, 대한민국 리더십 핫 키워드, ‘울리 슈틸리케’. 그는 리더십의 부재로 호흡곤란에 빠진 대한민국에 ‘슈틸리케 매직’이라는 인공호흡기를 달아줬다. 스스로 승리주의자라 칭하며, ‘지지 않은 축구’를 지향하는 울리 슈틸리케! 과연 슈틸리케 리더십의 실체는 무엇일까?

그 남자, 울리 슈틸리케를 만나다! SBS 축구 전문 캐스터, 배성재 아나운서가 ‘울리 슈틸리케’ 감독을 전격 인터뷰했다! 축구를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을 맡고 있는 지금까지의 60년 축구 인생!
 
그만의 축구철학과 리더십은 물론, 마음속 깊은 곳에 담아둔 이야기까지 모두 꺼냈는데…. 시종일관 솔직하고 담백하게 진행된 인터뷰, 4월 12일 밤 11시 10분, 슈틸리케의 진솔한 이야기가 당신을 찾아간다.

◇ 방송 사상 최초 공개! 아들의 사망…그리고 대한민국 국가대표

인생에서 세 번의 아픔을 겪었다고 말하는 슈틸리케! 첫 번째 아픔은 스물두 살 무렵. 바로 22개월 동안 국가대표 선수 자격을 박탈당한 것! 처음 맡은 감독직에서 퇴출당한 건 지도자 인생에서 가장 큰 아픔이었다고 말하는 슈틸리케!
 
그리고 축구 인생은 물론 그의 삶을 통틀어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은 아픔, 막내아들의 죽음. 아들의 죽음은 그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이것은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감독직을 수행하는데도 큰 영향을 미쳤다는데…. 그라운드에선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었던 인생 굴곡이 그의 입을 통해 낱낱이 공개된다.
 
(SBS 뉴미디어부)

▶슈틸리케는 차도남?…알고 보면 따뜻한 ‘반전 매력남’
▶아시안컵 별들의 고백…‘지도자 슈틸리케’를 말하다
▶'배려와 비전' 감성 리더십…슈틸리케 '승리의 철학'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