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군용기 1대, 이어도 서남쪽 KADIZ 한때 진입…공군 전투기 출격

중국 군용기 1대가 오늘(29일) KADIZ 즉 한국 방공식별구역을 또 침범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9시 30분쯤 중국 국적의 군용기 1대가 이어도 서남방에서 KADIZ로 진입하는 것을 포착하고 우리 공군 전투기를 긴급 투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합참은 "중국 국적 군용기는 9시 55분쯤 이어도 동남방에서 KADIZ를 이탈, JADIZ 즉 일본 방공식별구역 내를 비행하다가 오후 2시 5분쯤 이어도 서방 KADIZ 외곽에서 중국 방향으로 최종 이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KADIZ를 침범한 중국 군용기는 Y-8 계열의 수송기 혹은 전자전기로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 관계자는 "중국 군용기의 정확한 기종은 확인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합참은 "우리 군은 이어도 서남방에서 미상 항적을 최초 포착한 뒤 전투기를 긴급 투입해 중국 국적 군용기 기종을 식별한 후 KADIZ를 최종 이탈시까지 감시 비행을 실시하는 등 정상적인 전술 조치를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군용기의 KADIZ 진입은 약 40일 만입니다. 작년 12월 18일에는 중국 폭격기와 전투기를 포함한 군용기 5대가 이어도 인근 KADIZ를 침범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