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모두 101억원을 투입해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처리하는 환적화물에 대한 인센티브제를 확대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여파로 국내 항만 환적화물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에 따라 이런 사태를 예방하려는 조치입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오늘(6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국내외 주요 선사들과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런 내용을 밝혔습니다.
해수부는 부산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와 함께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선사들에 제공하는 환적화물 인센티브 규모를 각각 80억원, 20억원씩 늘리기로 했습니다.
부산항의 경우 우선 컨테이너 터미널 간 발생하는 환적 운송비용을 전액 지원하며 지원 규모는 연간 60억원 정도입니다.
그동안 선사들은 터미널 간의 컨테이너 환적에 따라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서 요청해 왔습니다.
아울러 한진해운이 처리하던 환적화물을 다른 선사가 흡수할 수 있도록 '환적화물 증가 인센티브' 지원 총액을 지난해 기준 50억원에서 66억원으로 확대합니다.
예전보다 처리한 환적화물이 증가한 선사에 일정한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인 1TEU(티이유)에 5천원이 지원됩니다.
연근해선사 인센티브 한도도 현행 25억원에서 29억원으로 증액합니다.
연근해선사가 아시아 역내 환적물량을 적극적으로 흡수하도록 장려하는 차원입니다.
해수부는 한진해운이 소속돼있던 해운동맹 회원사와 다른 원양선사가 대체선박을 투입할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선사별 목표 물동량을 부여해 환적화물을 늘리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광양항은 한진해운 선박의 운항 차질에 따른 항로 감소로 수출화물을 해외로 운송할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는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항로개설 유지 인센티브'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선사가 광양항을 기항하는 새로운 항로를 개설하면 개당 3억원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최대 5개 항로에 모두 15억원을 투입합니다.
환적화물 증가 인센티브의 지원 금액도 현행 13억원에서 19억원으로 증액합니다.
김 장관은 "부산항, 광양항의 환적화물 물동량을 조기에 회복하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선사 마케팅 강화, 환적 효율화 조치 등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