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고단백 아침 식사, 당뇨 환자 체중·혈당관리에 효과"

"고단백 아침 식사, 당뇨 환자 체중·혈당관리에 효과"
과체중인 2형(성인)당뇨병 환자는 고단백 아침 식사가 체중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의과대학의 다니엘라 야쿠보비치 박사는 당뇨병 환자가 아침엔 유청(乳淸) 단백질을 중심으로 한 고단백 식사를 하고 점심엔 보통 정도의 칼로리, 저녁엔 적은 칼로리의 식사를 하면 체중을 크게 줄이고 식후 최고 혈당과 장기 혈당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와 사이언스 데일리가 3일 보도했다.

과체중인 당뇨병 환자 48명(평균연령 59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야쿠보비치 박사는 말했다.

그의 연구팀은 이들에게 매일 아침엔 가장 많은 660㎈, 점심엔 560㎈, 저녁엔 280㎈를 섭취하게 했다.

점심과 저녁 식사는 칼로리와 함께 식사내용도 똑 같게 했다.

다만 아침 식사 때는 이들을 3그룹으로 나누어 전체적인 칼로리는 같되 ▲유청 단백질(42g) 중심 식사 ▲ 유청 이외의 단백질(42g)로 구성된 식사 ▲탄수화물 위주(단백질 17g)의 식사를 하게 했다.

그 결과 12주 후, 3그룹 모두 체중이 줄었다.

그러나 아침에 유청 단백질 위주 식사를 한 그룹이 가장 많은 7.6kg, 다른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한 그룹은 6.1kg이 줄었고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한 그룹은 3.5kg에 그쳤다.

식후 최고 혈당은 유청 그룹이 174mg/dL로 다른 단백질 그룹의 206mg/dL, 탄수화물 그룹의 251mg/dL보다 훨씬 낮았다.

또 약 3개월 동안의 장기혈당을 나타내는 당화혈색소(A1c) 역시 유청 그룹이 6.9%로 가장 낮았다.

다른 단백질 그룹은 7.1%, 탄수화물 그룹은 7.4%였다.

당화혈색소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혈색소(헤모글로빈) 분자가 혈액 속의 포도당과 결합한 것이다.

적혈구는 일정 기간(약 120일)이 지나면 새로운 적혈구로 대체되기 때문에 당화혈색소는 대체로 2~3개월 동안의 장기적인 혈당치를 나타낸다.

유청은 치즈를 만들 때 치즈를 먼저 빼내고 남은 부산물로 잔여 유당, 지방, 수분을 제거하면 단백질 순도 80% 정도의 농축 유청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단백질 중에서도 유청이 이처럼 효과가 큰 이유는 유청이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인크레틴 호르몬인 글루카곤양 펩티드(GLP-1)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야쿠보비치 박사는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 내분비학회(Endocrine Society)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댓글

    방금 달린 댓글
    댓글 작성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300

    댓글 ∙ 답글 수 0
    • 최신순
    • 공감순
    • 비공감순
    매너봇 이미지
    매너봇이 작동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