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디오머그 블로그] '가뭄이 준 선물'…폴란드서 발견된 2차 대전 전투기

[비디오머그 블로그] '가뭄이 준 선물'…폴란드서 발견된 2차 대전 전투기
이 기사 어때요?
 중부 유럽 발트해에 있는 국가 폴란드는 극심한 가뭄으로 비상이 걸렸습니다. 강물 수위가 점점 내려가다 수력발전소가 가동을 멈출 정도로 심한 상태가 됐습니다. 폴란드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폴란드 최대의 강 비스와 강도 상태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에서 70㎞ 정도 떨어진 곳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강바닥까지 드러난 이 비스와 강의 지류에서 무언가 이상한 물체가 발견된 겁니다. 진흙을 속에 묻혀있던 이 물체, 자세히 살펴보니 상당히 손상된 상태이기는 했지만 전투기의 잔해였습니다. 
사람들이 몰려들어 본격적인 발굴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도대체 이 전투기는 언제부터 또 어떻게 이 강바닥에 들어가 있던 걸까요?
전투기의 상태는 상당히 좋지 않아서 모델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그 안에서 발견된 결정적인 물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전투복이었는데, 그 전투복은 2차 세계 대전 당시 소련군이 입었던 전투복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즉 이 전투기도 2차 대전에 쓰인 소련 전투기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70년 전, 지난 1945년에 독일군이 격추한 소련 전투기들인 것으로 추정했는데,
추락 당시에도 전투기가 추락하는 모습을 봤다는 목격담들이 상당히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발굴된 잔해들은 박물관으로 옮겨졌다고 하는데요, 폴란드가 가뭄으로 많은 피해를 입기도 했지만, 가뭄이 준 '선물'로 이런 진기한 유물들을 곳곳에서 발견하고 있다고 합니다. 

▶ [비디오머그 블로그] 전체보기

  (SBS 비디오머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