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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간편식 고급화 '삼각김밥 떨고 있니?'

편의점 간편식의 대명사 삼각김밥의 자리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간단히 한 끼를 해결하더라도 좀 더 알차고 영양 균형도 잡혀 있는 프리미엄 간편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탓입니다.

편의점 CU(씨유)는 최근 3년간 주요 간편식 제품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최근 새롭게 등장한 프리미엄 메뉴가 스테디셀러의 아성을 위협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표적인 편의점 간편식인 주먹밥류에서 전통적인 강자인 삼각김밥(최저가 800원)의 점유율이 2012년 98.6%에서 지난해 83.1%로 떨어지더니, 올해는 68.0%로 70%선 아래까지 내려갔습니다.

반면 가격이 삼각김밥의 2배가 넘는 프리미엄주먹밥(최저가 1천500원)의 매출 구성비는 같은 기간 1.4%에서 32.0%까지 확대됐습니다.

김밥도 최저가 1천200원짜리 '줄김밥'의 비중이 2년 새 94.3%에서 78.0%로 16.3%포인트나 줄어든 반면, 2천500원이 넘는 프리미엄김밥의 매출 비중은 5.7%에서 22.0%로 확대됐습니다.

조리된 빵 종류에서도 최저가 1천700원짜리 샌드위치의 비중이 97.1%에서 79.2%까지 하락한 반면, 2천원 이상에 팔리는 머핀·베이글의 비중은 2.9%에서 20.8%로 급증했습니다.

이런 프리미엄 제품의 강세는 가격 대비 품질을 따지는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를 대변합니다.

업계도 이런 소비자의 취향 변화를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제품 품질을 강화해왔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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