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건강] 두통의 원인, '딱딱' '덜거덕' 턱관절 때문?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생을 살면서 한번 이상은 두통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두통은 스트레스나 피로, 또 다른 원인 때문에 흔하게 생깁니다.

그런데 두통이 턱에 문제가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년 전부터 이유 없이 머리가 자주 아프고, 턱에서 소리가 난다는 20대의 여성입니다.

[김민서/두통 환자 : 턱이 많이 뻑뻑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기분이 개운하지 않고, 두통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어 병원에 왔어요.]

이 여성의 턱을 검사한 결과 턱 관절 디스크 환자입니다.

머리뼈와 턱뼈 사이에서 쿠션역할을 하는 턱 관절 디스크가 정상위치에서 벗어났습니다.

[김성택/연세대 치과대학병원 구강내과 교수 : '딱딱 '덜거덕' 소리가 나고 입이 안 벌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고, 그리고 이 관절 말고 주위 턱 근육이나 옆머리 근육들 주위에 있는 저작 근육들이 통증을 유발하고 그럽니다.]

턱관절 디스크에 걸리면 너무 아파 입을 벌리기가 어렵고 턱을 움직일 때 귀 부근에서 이상한 소리가 납니다.

[김성택/연세대 치과대학병원 구강내과 교수 : 두통이 있는 환자분들은 씹는 근육이나 옆머리 근육에 어떤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같이 아울러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턱 관절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턱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갑자기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은 좋지 않고요 .

딱딱한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대신 따뜻한 물수건으로 아침 저녁 하루 두 차례 턱에다 대고 10분씩 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